티스토리 뷰
목차
정책브리핑 뉴스 기사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보험업계와 함께 2023년도에 숨은 보험금 약 4조 2000억 원을 돌려줬다고 했는데요. 한 해에 이 정도라면 상당히 큰 금액으로 보입니다. 2024년에도 마찬가지로 숨은 보험금을 찾아주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만기 된 보험금이나 중도해지 후 찾지 않은 보험금 등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보험찾아줌' 누리집에서 금방확인 가능하니 글을 끝까지 잘 읽으시고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숨은보험금이란?
숨은보험금이란 보험금의 지급금액이 확정되었으나 청구되지 않은 보험금을 뜻합니다.
숨은보험금의 주요 발생 원인
1) 주소·연락처 변경 등으로 보험회사로부터 안내받지 못해 보험금 등의 발생 사실을 모르는 경우
2) 보험계약 만기 이후 보험금 적용 이자율이 대폭 감소하는 것을 모르고 찾아가지 않는 경우로 크게 나뉜다고 하는데요.
숨은보험금찾기
24년 찾아줘야 할 숨은 보험금은 총 12조 1천억 원입니다.(중도 보험금 9조 1355억 원, 만기보험금 2조 1796억 원, 휴면보험금 7956억 원) 대상자는 보험계약자 또는 보험수익자로 이들에게 찾지 못한 숨은 보험금을 찾아갈 수 있게 보험업계와 행안부는 다양한 방법으로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 보험회사들은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와 협조해서 보험계약자 등의 최신 주소를 확인, 우편으로 안내
- 오래전에 계약 후 잊고 계신 고령층 분들에게 안내하기 위해 병원, 약국, 복지시설 등과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숨은보험금 조회 및 환급 방법에 대한 영상과 광고를 게시
내보험찾아줌 이용방법
'내보험찾아줌' 누리집은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누구나 5분 내로 자신의 숨은 보험금을 쉽게 조회 및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가입한 모든 보험가입내역과 숨은보험금조회 및 청구, 상속인의 피상속인 보험계약 확인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내보험찾아줌' 홈페이지 접속 후 메인화면의 숨은보험금 조회하기 클릭.
2. 이름, 휴대폰번호, 주민등록번호 입력하여 본인 인증
3. 정보동의 확인버튼 누르면 보험 가입내역 및 미청구 보험금, 휴면보험금 조회 완료
마치며
최근 5년간 숨은보험금 환급액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험업계와 정부가 홍보를 하고 있긴 하지만 아직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다고 보입니다. '나는 아닐 거야'라는 생각보다 '혹시 나도'라는 생각으로 과거 보험가입한 적이 있으시거나 있는지 없는지 헷갈리시는 분들은 꼭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릡니다. 나도 모르게 부모님께서 가입해주셨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부모님의 가입여부도 꼭 확인해보시길 당부드립니다.